티스토리 뷰
#include// 1차원 배열 void main(void) { int a[4] = { 10, 20, 30, 40 }; // 주소는 1000으로 가정 printf("%d\n", a[0]); // 10 printf("%#.8x\n", &a[0]); // 0x1000 printf("%#.8x\n", a); // 0x1000 printf("%d\n", a[0] + 1); // 11 printf("%#.8x\n", a + 1); // 0x1004 printf("%d\n", *a); // 10 printf("%d\n", *(a + 1)); // 20 printf("%#.8x\n", &a); // 0x1000 printf("%#.8x\n", *&a); // 0x1000 printf("%#.8x\n", &a + 1); // 0x1010 /* 맨 마지막 &a + 1은 나름 묘한 결과가 나온다. 1004가 예상되지만, 1010의 결과가 나온다. (주소가 16 증가했음) 그 이유는 a + 1과는 다르게 (&a) + 1라 생각하면 좀 느낌이 온다. a의 타입을 int [4]로 생각하면 ㅡㅡㅡ ㅣ ---- ㅣ ㅣl 10 lㅣ a &a ㅣ ---- ㅣ ㅣl 20 lㅣ a+1 ㅣ ---- ㅣ ㅣl 30 lㅣ a+2 ㅣ ---- ㅣ ㅣl 40 lㅣ a+3 ㅣ ---- ㅣ ㅡㅡㅡ ㅣ ?? ㅣ &a + 1 -> 요기 이런 식으로 int [4] 타입을 여러 개 나열해두면 그 다음 쪽을 가리키기 때문.. int [4] 는 16byte를 차지하기 때문에 &a + 1은 주소가 16이 더해지게 된다. */ system("pause"); }
추가로 배열은 포인터 타입이 헷갈린다.
int a[4]에서 타입은 다음과 같다
a : int [4]
a[0] : int
&a[0] : int *
a == &a[0] 이므로 배열명은 배열(int [4]) 이면서 포인터(int *)로 쓰인다.
배열 타입으로 사용 : sizeof(a), &a
포인터 타입으로 사용 : a + 1, *a, func(a)
int [4]의 크기는 16byte, int *의 크기는 4byte(포인터는 가리키는 내용이 char 이든 int [4]이든 모두 크기가 4byte이다.)
배열명 a가 포인터 타입으로 사용되는 경우 타입은 int *이다.
따라서 a + 1은 주소가 4가 증가하게 된다.
그래서 다음과 같은 결과가 발생한다.
a[0] == *a
a[1] == *(a+1)
a[2] == *(a+2)
a[I] == *(a+i)
int a[4] = {1, 2, 3, 4}라면
(a + 1)[2] 는 4
2[a] == a[2] -> 물론 이렇게 쓰면 한대 맞을 수 있다.
같은 경우도 메모리 구조를 생각하면 이끌어낼 수 있다.
'Coding > 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차원 배열의 메모리 분석 (0) | 2018.05.26 |
---|---|
배열을 함수의 인자로 넘기는 경우 주의할 점 (0) | 2018.05.22 |
little endian과 big endian (0) | 2018.05.22 |
포인터의 연산 (0) | 2018.05.22 |
pointer 와 선치, 후치 연산자 (0) | 2018.05.20 |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Low pass filter
- black top hat
- adaptive thresholding
- morphology
- dilation
- upsampling
- morphological operation
- pyrUp
- top hat
- Filter
- Line Detection
- segmentation
- hough transform
- canny operator
- erosion
- laplacian of gaussian
- canny
- difference of gaussian
- pyrDown
- Sobel
- equalizing
- median filter
- bilateral filter
- 영상처리
- OpenCV
- high pass filter
- gradient
- mean filter
- direction detection
- 캐니 엣지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||||||
2 | 3 | 4 | 5 | 6 | 7 | 8 |
9 | 10 | 11 | 12 | 13 | 14 | 15 |
16 | 17 | 18 | 19 | 20 | 21 | 22 |
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글 보관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