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oding/C
포인터의 연산
빠리빵
2018. 5. 22. 11:43
#include/* 16진수 10 : A 11 : B 12 : C 13 : D 14 : E 15 : F */ void main(void) { int *p, *q; p = (int *)0x1008; q = (int *)0x1000; // 주석처리된 부분은 에러가 발생한다. // printf("%X\n", p*q); // printf("%X\n", p/q); // printf("%X\n", p+q); printf("%X\n", p-q); // 2 -> 포인터 사이의 뺄셈은 간격을 의미한다. 주소와 데이터 타입 고려 printf("%X\n", q-p); // FFFFFFFE -> -2 // printf("%X\n", p*2); // printf("%X\n", p/2); printf("%X\n", p+2); // 1010 -> 데이터 타입을 고려하여 주소를 증가시킨다. printf("%X\n", p-2); // 1000 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// int * a = (int *)malloc(sizeof(int)); // 실제 a의 주소는 실행 시마다 다르다. 편의상 1020이라 가정함. *a = 100; // 1020번지의 데이터를 100으로 변경한다. printf("\n%X\n", a); // 1020 printf("%d\n", *a); // 100 printf("%d\n", *(a - 1)); // (a-1)의 주소의 데이터 -> a - 1은 데이터 타입을 고려하여 101C -> 101C의 데이터를 출력(쓰레기값) printf("%X\n", (a - 1)); // 101C 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// // 위의 예제를 char type으로 바꾼다면? char * b = (char *)malloc(sizeof(char)); // 실제 b의 주소는 실행 시마다 다르다. 편의상 1030이라 가정함. *b = 'X'; printf("\n%X\n", b); // 1030 printf("%c\n", *b); // X printf("%d\n", *(b - 1)); // (b-1)의 주소의 데이터 -> b - 1은 데이터 타입을 고려하여 102F -> 102F의 데이터를 출력(쓰레기값) printf("%X\n", (b - 1)); // 102F // 포인터의 덧셈, 뺄셈 연산은 데이터 타입을 고려해서 계산하자. system("pause"); }
#includevoid main(void) { int a = 100; int *p; p = &a; // printf에서 #은 지정된 진수 형식에 따라서 앞에 0(8진수) 또는 0x(16진수)를 붙인다. // printf("%#o\n", 123); // -> 0173 (참고로 123은 8진수로 173임) // printf("%#x\n", 123); // -> 0x7b // . 은 몇 칸을 차지하게 출력할지 결정한다. // %#.8x -> 16진수로 표현하면서, 앞에 0x를 붙이며, 8칸을 차지하게 출력한다. printf("%#.8x %#.8x\n", p, &a); printf("%#.8x %#.8x\n", *p, a); printf("%#.8x %#.8x\n", p+1, p-1); printf("%#.8x %#.8x\n", *(p+1), *(p-1)); system("pause");
}